FAQ 자주묻는 질문

소아 안과는 일반 안과의 sub-specialty로 수술을 포함한 아이들의 눈 건강에 관한 모든 것을 치료하는 안과의 전문 분야입니다. 특히 어른과 아이들의 사시를 전문으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나는 특별히 아이들과의 상호 작용과 유대 관계 형성에 관심이 있었고 아이들의 눈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소아 안과를 택하게 되었습니다.
아기가 정상적인 정도의 원시로 태어난다는 것은 사실이고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간혹 심한 난시와 근시를 가지고 태어나는 아기, 극심한 정도의 원시를 가지고 태어나는 아기, 또는 한쪽 눈의 시력과 다른 쪽 눈의 시력이 심하게 차이가 나게 태어나는 아기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부모나 소아과 의사 선생님들이 찾아낼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미소아과 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와 미안과 학회 (American academy of Ophthalmologist)에서는 부모가 아무 문제를 발견하지 못하더라도 3살부터는 적어도 일년에 한번 안과 의사에게 눈검사를 받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1. 아이가 멀리 볼때 눈을 찡그리고 본다면 근시일 가능성이 있다.
2. 고개를 어느 방향으로 돌려서 뭔가를 본다면 난시나 사시일 수 있다.
3. 눈을 많이 깜박거리거나 비빈다면 눈에 알러지가 있거나 눈썹이 안구를 찌르고 있을 수가 있다.
4. 그외에 부모님들이 보기에 뭔가 눈에 이상이 있거나 그로 인한 행동 양식의 변화가 보인다면 바로 안과 검진을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기다릴수록 증상의 악화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모님들이 믿는 가장 큰 속설 중에 하나는 내 아이가 안경을 쓰는데 그 안경이 내 아이의 눈을 더 나빠지게 한다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습니다. 어른이든 아이든 안경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타고나는 자기 안구의 형태(shape) 때문에 안경으로 교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근시는 안구가 길이가 정상적인 길이보다 길어서 생기고 원시는 안구가 정상적인 길이보다 짧아서 생기며 난시는 각막의 형태가 원형이 아니라 타원형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안경을 써야하는 이유는 물리적인 안구의 형태, 즉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유전적으로 타고나는 코나 턱 모양이 다 틀리듯 안구도 그렇게 태어나는 대로 안경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근시인 아이의 경우 키가 자람에 따라 안구의 길이도 더 길어지기때문에 키가 자라는 동안은 근시가 계속 심하게 나타난다. 이런 경우 안경을 쓰던 안쓰던 시력은 계속 나빠집니다. 그러므로 문제가 없어도 적어도 일년에 한번은 안과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진단 결과에 따라 전문의가 적절한 검진 시기를 결정할 것입니다.
홀리네림 병원과 연계되어 있는 의사로써 느낀 점은 코리안 프로그램이 매우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수술이나 그 외의 다른 문제로 병원을 찾을 때 우리 환자들이나 환자 부모들이 언어나 문화적인 문제로 인한 불편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1. 눈을 비비지 말것 : 눈을 비비는 것이 눈 감염의 가장 큰 요인입니다. 눈은 비빌수록 증상은 더 심해집니다.
    눈을 비빈다면 그 이유를 알아내어 차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어두운 곳에서 책을 읽지 말것
3. 정기적인 검사를 받을 것 : 특히 아이들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파악하고 표현하지 못하기때문에 정기 검진이 필요합니다.